​​ 갑상선암(Thyroid Cancer)의 증상 및 원인, 치료방법

갑상선암(Thyroid Cancer)의 증상 및 원인, 치료방법

갑상선암(Thyroid Cancer)이란 목의 양쪽에 나비같은 모양으로 위치하고 있으며, 이곳에 생기는 악성결절을 총칭하여 갑상선암이라고 합니다. 갑상선암에는 몇가지 종류가 있는데 대표적인 것이 유두암과 여포암입니다.

 

갑상선의 위치 및 결절 모습

 

- 유두암

갑상선 유두암은 갑상선 암 중에서 가장 흔한 종류로 림프계를 따라 퍼지는 특징을 보입니다.
전체 갑상선암 중 90-95% 정도를 차지하며 30~40대에 호발하며 여성에게서 6배 정도 많이 발생합니다.
환자의 대부분은 정상 갑상선기능 상태를 보이며 통증없는 결절을 주요 원인으로 병원에 내원합니다. 다른 갑상선암에 비해 예후가 좋고, 암의 진행이 느리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 여포암

갑상선 여포암은 전체 갑상선암의 2~3%를 차지하고 있는데, 주로 혈관을 통해 다른 부위로 전이되는 특성을 가지며 성장이 비교적 느리고 예후가 좋은 편입니다.

그러나 상대적으로 갑상선 유두암보다는 치료성적이 떨어지는 것으로 보입니다.

1. 갑상선암의 발병률 추이

2011년에는 갑상선 암이 암종별 발생순위에서 18.6%를 차지해 1위였으나, 2016년에는 11.4%로 위암, 대장암에 이어 3위를 차지했습니다.

국가암등록사업 연례보고서에 의하면 2016년에 26,051명이 발생하였습니다.

 

2016년 주요 암종 암발생 순위

 

2016년 기준으로 남성에게서는 5,538명이 발생하여 남성발생 암종중 6위를 차지하였습니다.

 

2016 남성 암종별 암발생 순위

 

2016년 기준으로 여성에게서는 20,513명이 발생하여 여성발생 암종중 2위를 차지하였습니다. 이와 같이 여성들이 남성보다 갑상선암에 취약한 이유에 관하여 여성호르몬과 폭음이 일부 영향을 줄 수 있다는 연구결과는 있지만, 정확한 발병 원인과 왜 유독 여성에게 많이 발생하는지 등은 아직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2016 여성 암종별 암발생 순위

 

 

2. 갑상선암 5년 상대생존율

2006~2010년 100%를 달성한 이후로 지속적인 향상이 관찰되고 있는데, 이는 진단기술의 발달로 인한 미세갑상선암의 진단 및 적극적인 치료의 결과로 보여집니다.

 

갑상선암 5년 상대 생존율

 

3. 갑상선암의 증상

갑상선암의 경우 대부분이 초기에 아무런 증상을 보이지 않습니다. 갑상선암이 진행중 보이는 특이증상으로는 아래와 같은 것들이 있습니다.

 

- 목의 앞이나 주변에 혹, 결절 또는 덩어리가 만져지거나 관찰됩니다.

- 쉰 목소리 또는 목소리의 변화가 관찰됩니다.

- 음식의 섭취에 곤란을 느끼게 됩니다.

- 호흡곤란 증세가 있습니다.

- 목 부위에 통증이 느껴지기도 합니다.

 

4. 갑상선암의 위험요인

생활요인과 환경요인 및 유전요인 등 여러가지 요인이 복합적으로 관여하여 발생하게 됩니다.

 

- 다량의 방사선 노출

어린 시절 머리나 목 부위에 방사선 치료를 받은 경험이 있는 아이들이 그렇지 않은 아이보다 발생위험이 증가합니다.

- 갑상선 질환

만성 갑상선염 또는 갑상선 기능항진증과 같은 질환이 요인으로 작용하기도 합니다.

- 가족력

부모가 갑상선암 진단을 받은 경우 아들은 7.8배, 딸은 2.8배 가량 갑상선암 발병 위험성이 증가한다는 연구가 있습니다.

- 비만

비만인 경우 발생위험이 증가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체질량지수 25이상)

 

5. 갑상선암의 진단방법

- 갑상선 기능검사

기능성 종양의 감별, 갑상선암의 추적검사, 수질암의 진단 등을 위한 혈액검사입니다.

- 갑상선 초음파 검사

- 미세침흡입세포검사

가는 주사침을 사용하여 갑상선혹에서 약간의 세포를 뽑아내 검사하는 방법으로 마취가 필요없고 통증이 적으며 부작용이 거의 없습니다.

 

6. 갑상선암의 치료방법

갑상선암의 치료방법은 병기와 건강상태에 따라 주치의와 상의한 후 결정합니다.

- 수술

가장 기본이 되는 치료로 양측 갑상선을 모두 절제하는 갑상선 절제술이 대표적입니다. 경우에 따라 목 양쪽의 림프절을 동반 절제할 수도 있고 초기 암인 경우에는 한쪽 갑상선만 절제하는 수술을 할 수도 있습니다.

- 방사선 동위원소 요오드 치료

갑상선 세포에 선택적으로 흡수되는 방사선 요오드를 이용하여 수술후 남아 있는 갑상선 암세포를 치료합니다.

- 갑상선 호르몬 치료

수술후 부족한 갑상선 호르몬을 보충하고 갑상선암의 재발을 방지하기 위해 갑상선 호르몬의 투여는 반드시 필요합니다.

- 방사선치료

- 항암화학치료

 

7. 국내 갑상선암의 특이성

진행이 느리고 예후가 좋으며 최근의 5년 상대 생존율이 100% 이상을 지속할 정도로 위험도는 낮은 암에 속하지만 우리나라에서는 여성에게서 특히 높은 발병율을 보이고 있어 주의가 요망됩니다.

아래의 도표는 국제 암연구소의 2018년 세계 각국 여성의 연령표준화 발생률 국제비교입니다.

 

아발생 국제비교 - 여성의 경우

 

8. 갑상선암의 예방

갑상선암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알려진 위험요인을 최소화하려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 불필요하게 과도한 엑스선 검사 및 치료는 받지 않도록 하며, 특히 어린이인 경우에는 주의가 필요합니다.

- 정기적인 갑상선 기능검사 및 갑상선 초음파 검사를 시행합니다.

- 과체중 또는 비만인 경우 갑상선암 발생 위험이 높으므로 식이조절과 적절한 운동을 통해 적정 체중을 유지합니다.

 

- 비만 관련글 참조

2019/12/24 - [건강관련] - 우리아이에게 일어나고 있는 소아비만, 그대로 두어도 괜찮을까요?

2019/10/14 - [건강관련] - 10월11일, 비만예방의 날, OX퀴즈로 알아보기

 

- 참조 : 길병원 암센터, 삼성 서울병원, 국가암등록연례보고서(2016)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