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갯수와 개수중 어떤것이 맞는 말일까요?

갯수와 개수중 어떤것이 맞는 말일까요?

갯수와 개수중 어떤 것이 옳은 말인지는 네이버 사전에서 정의하는 갯수에 대한 의미를 살펴보면 짐작할 수 있습니다.

네이버 사전에서는 비교적 더 많이 쓰이는 갯수에 관하여 아래와 같이 정의하고 있습니다.

 

 

 

 

갯수
[명사] '개수(個數)'의 비표준어.

 

즉, 갯수는 표준어가 아니며 하나, 둘, 셋 등의 수량을 나타내는 표현으로 올바른 말은 개수(個數 ; 낱개의 숫자)가 옳바른 표준어 표현인 것입니다.

한글 맞춤법 규정 4장 4절 30항에서는 두음절이면서 사이시옷 받침을 적어야 하는 단어는 아래의 6가지에 한정된다고 규정하고 있습니다.

 

곳간(庫間), 셋방(貰房), 숫자(數字), 찻간(車間), 툇간(退間), 횟수(回數)

 

문제를 출제하는 경우에 이러한 틀린 문장이 자주 들어가는 경우가 있습니다. 예를 들면, "아래의 그림에서 먹고 남은 사과의 갯수를 구하시오", "~올바른 갯수는 몇 개일까요?" 등과 같은 형태입니다.

이는 모두 개수로 바꾸어 써야 올바른 표현입니다.

 

이와 비슷한 말이면서 혼동을 일으키기 쉬운 단어로 최솟값, 최댓값이 있습니다. 

'최솟값, 최댓값'은 순 우리말과 한자어로 된 합성어이고, 앞말이 모음으로 끝나며, 뒷말의 첫소리가 된소리로 나므로, 사이시옷을 받치어 적는 경우에 해당합니다.

그러므로 이 경우에는 최솟값, 최댓값이 옳은 표현이며 최소값, 최대값은 틀린 표현입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