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올해의 트렌드 관련 6권의 책에서 주장하는 2020년 트렌드 요약 - 1

올해의 트렌드 관련 6권의 책에서 주장하는 2020년 트렌드 요약 - 1

쥐띠해의 트랜드 변화1

 

 

분량이 많아지는 관계로 편의상 3권씩 묶어서 2회에 걸쳐 포스팅하려고 합니다.

다만, 코로나 이전에 쓰여진 책들이 대부분인 관계로 그 이후에 달라질 세계에 대한 트렌드를 언급하지 못하는 것은 아쉽습니다.

 

1. 트렌드 코리아 2020 (MIGHTY MICE)

- 참고 : "트렌드 코리아 2020 (MIGHTY MICE)" 서울대 소비트렌드 분석센터 김난도 교수 外

 

● 멀티 페르소나(Me and Myself)
- SNS를 통한 양면성 (직장 vs 퇴근 후의 나 / SNS 다계정, 뒷계정)
- 양면적 소비 행태(초저가vs프리미엄), 취향 정체성(원데이 클레스, 러닝크루)
젠더프리 트렌드(유니섹스, 탈코르셋), 디지털 허언증의 확산(브이로그)

● 라스트핏 이코노미(Immediate Satisfaction)
- 1인가구/밀레니얼/Z세대 → 고객의 마지막 순간 최적화하는 근거리 경제
- 쇼핑 번거로움 해소 편리한 배송(새벽배송 / 헬로네이처 비건 / 정기구독)
목표 지점까지 접근성(당근마켓 / 킥보드) / 구매 경험(언박싱, 포장 정교화)

 

● 페어 플레이어(Goodness and Fairness)
- 기능 중심 수평적 관계 / 계약과 매뉴얼 / 공정 평가 시스템과 서번트 리더 지향
- 공평하고 올바른 것에 대한 추구 (직장, 가사노동 / 불매운동 등)
- 구매시 상품 뿐만 아니라, 타인과 사회에 미치는 선한 영향력 중시

● 스트리밍 라이프(Here and Now)
- 밀레니얼 세대 / 소유보다 경험 / 스트리밍하듯 가볍게 옮겨 다님
- 공간대여(위리브(게임)), 취향큐레이팅(데일리샷), 신렌탈(우버콥터)
- 판매가 아닌 서비스 접속하고 있는 기간 동안의 고객 만족도 관리 필요

 

● 초개인화 기술(Technology of Hyper-personalization)
- 최첨단 기술 종착지 : 실시간으로 소비자 상황과 맥락 파악 → 상품/서비스
- 모든것의 데이터화 → AI 알고리즘 분석 → 미디어를 통한 상호 커뮤니케이션
- 기대가치 : 사용자 지원·인지·예측 / "아마존은 0.1명 규모로 세그먼트"

● 팬슈머(You're with Us)
- 단순 선택이 아닌, 상품 생애주기 전반에 직접 참여, 간섭 견제하는 소비자층
- 클라우드펀딩(와디즈, 기묘한이야기), 서포터활동(샤오미펀, 배짱이)
- 고객과 함께 → 고객에 의해(바이미 신드롬) 가치 중요 / 인플루언서 양성 필요

 

● 특화생존(Make or Break, Specialize or Die)
- 명확한 타겟팅, 선택과 집중 / Niche한 것이 Rich한 것이 된다.
- 핀셋(고객특성), 현미경(고객니즈), 컴퍼스(상권), 낚싯대(자사 역량 집중)
※ 상권 적응력 특화(매가박스 삼천포(바다 보이는 영화관), 롯데마트 해빗(유기농))

● 오팔세대(Iridescent OPAL : the new 5060 generation)
- 58년생 개띠 중심 / 활기찬 인생을 즐기는 신중년층 ※ Old People with Active Lives
- 새로운 일자리(생계수단→꿈), 여가(여행), 콘텐츠(실버서퍼, 웹버족)
- 인터넷, 신기술을 자유자재로 사용 (박막례할머니, 사딸라아저씨)

 

● 편리미엄(Convenience as a Premium)
- '편리한 것이 프리미엄이다' / 최소의 시간과 노력으로 최대의 효과 원함
- 수시노동 제공하는 가교노동자↑→ 수요와 공급 연결하는 앱 발달(심부름)
- 사이렌오더, 오디오북, 홈클리닝, 가사노동 대행 업체(대리주부, 부르심 등)

● 업글인간(Elevate Yourself)
- 성공보다 성장 추구 / 삶 전체의 커리어 관리(건강, 취미, 지식, 관계)
- 52시간제, 평생 직장의 축소, 고령화 급속화 → 인생의 경력관리에 중점
- 운동(나이키런, 덤벨경제) / 취미(다도클래스, 도장깨기) / 지식(밀리의서재) 

2. 2020 한국이 열광할 세계트렌드

- 참고 : "2020 한국이 열광할 세계트렌드" KOTRA(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

● 뉴 모빌리티(New Mobility)
- 베트남 패스트고 : 공유 헬리콥터(관광, 의료, 웨딩 촬영, 출장에 활용)
- 미국 버드 : 모바일로 대여∙반납하는 전동 킥보드(친환경적, 교통체증 해소)
- 일본 모네 : 자율주행 배차 서비스, 이동형 무인 점포(출장식 마트, 병원, 약국)

 

● 웹 시티(Web City)
- 중국 안면인식 기술 : 안면인식 결제, 범죄자 식별, 지하철 안면인식 개찰구
- 중국, 두바이 스마트 시티 : 무인 자율주행 교통, 5G 기반 온라인 통합 행정
- 중국 스마트 법원 : 인공지능 로봇 서기, 온라인 원격 재판 시스템

● 맘코노미(Momconomy)
- 미국 밀크스토크 : 워킹맘 위한 모유 운송 가방, 모유 픽업∙배송 서비스
- 스위스 아바 : 여성용 웨어러블 기기(임신 가능일 예측, 신체 변화 모니터링)
- 세르비아 임산부 마케팅 : 출산 후 통신비∙육아용품 지원, 육아학교 운영

 

● B급의 재발견(B Redefinition)
- 미국 스톡엑스 : 중고신발 거래 플랫폼(주식거래형 입찰, 진품 감정 센터)
- 크로아티아 자바츠 푸드 아울렛 : 공급자-소비자 '윈윈'하는 식료품 전문점
- 네덜란드 투굿투고 : 식당 영업종료 후 남은 음식 저렴하게 판매하는 플랫폼

● 그린 다이닝(Green Dining)
- 뉴질랜드 밀크 2.0 : 채식주의자 타겟 100% 식물성 우유
- 미국 라이트라이스 : '저탄고지' 열풍 속 등장한 탄수화물 비중 낮은 쌀
- 멕시코 대체 식품 : 당뇨환자용 설탕 대체품, 폐기 농작물 재활용 대체식품

 

● 셰어 투게더(Share Together)
- 인도, 캐나다 가구 렌탈 : 이주가 잦은 젊은층, 1인가구 타겟 가구 대여 서비스
- 중국 공유주방 : 소자본 외식 창업자 타겟 월정액 공유주방 서비스
- 일본 미니쿠라 : 좁은 집에 두기 어려운 물건 보관 서비스(월정액)

● GWP(Great Work Place)
- 영국 퍼크박스 : 기업 대신 각종 직원 복지를 저렴하게 제공하는 대행 플랫폼
- 불가리아 멀티스포츠카드 : 전국 스포츠 시설 이용 가능한 직원 복지카드
- 말레이시아 WOBB : 구직자에게 조직문화 정보 제공하는 채용 플랫폼

 

● 스마트 소셜라이징(Smart Socializing)
- 폴란드 이트 어웨이 : 에어비앤비와 유사한 형태의 가정식 공유 플랫폼
- 슬로바키아 슬라이도 : 세미나 실시간 질의응답 앱
- 대만 기프트팩 : 선물 배송 + 맞춤 이벤트 제공 / 장거리 커플 타겟 서비스

● 스마트 리사이클링(Smart Recycling)
- 터키 스마트 컨테이너 : 재활용품 분리배출 양만큼 교통카드 충전되는 기기
- 독일 무한 리사이클링 : 아디다스, 푸마 등 스포츠 브랜드의 친환경 신발 출시
- 두바이 재활용 비즈니스 : 재활용품 수거 참여시 리워드(경품,포인트) 지급

 

● 스마트 실버(Smart Silver)
- 중국 도심형 실버타운 : 고급 의료∙양로 통합 서비스 제공
- 중국 스마트 양로 : 고령자용 원스톱 콜센터, 빅데이터∙IoT 기반 양로 서비스
- 일본 액티브 시니어 : 고령 운전 사고방지 제품, 체형변화 커버 의류 인기

 

3. 2020 트렌드노트 (혼자만의 시공간)

 

- 참고 : "2020 트렌드노트 (혼자만의 시공간)" 다음소프트 염한결, 이원희, 박현영 外

● 맛집과 인싸
- 핫플레이스의 조건 : 볼거리 + 먹을거리 + 찍을거리(인스타그램)
- 교통/부대시설 보다는 매력적인 콘텐츠 중요 → 인증샷 필수
- 성수동 블루보틀, 갤럭시폴드. 골목감성, 감성서점 vs 일본 여행 취소

 

● 집을 채우는 공간 경험
- 3040 밀레니얼 세대 → 즉각적인 변화 + 공유 가능(#집스타그램)
- 경험 가능한 '부분' 인테리어 : 호텔 인테리어(조명, 타일, 침구), 홈카페 등
- 전문화 공간 인기 : 별마당도서관(사진 각도, 문화행사), 사운즈한남

● 혼자 사회, 새로운 공동체
- 1인용 라이프스타일 확대 : 집안의 PC방, 리클라이너
- 플랫폼은 모으고, 개인은 선택(숨고, 탈잉) → 내가 좋아하는 '관심사' 중심
- 내 브랜드의 오리지널 키워드 필요(#마켓컬리 #온더테이블)

 

● 혼자 시대, 친구 찾기
- 가족 vs 친구 / 실친 vs 인친(SNS 세컨드계정 활발)
- 취향과 관심사 맞춤 사교모임 및 데이팅 어플(밋업,소모임, 이음)
- 2030 싱글뿐 아니라, 시니어/밀레니얼 맘을 위한 서비스 필요

● 매력적인 밀레니얼 대디
- #육퇴(육아에서 퇴근하다) #미타임(혼자만의 시공간) → 호텔 키즈 라운지
- 아빠 육아를 위한 매력적인 육아템 인기 (#국민유모차 #국민장난감 등)

 

● 변화하는 X세대(1965~79년생) 엄마
- 4050여성의 낭만에 대한 새로운 욕구 커짐 (취미, 배움, 로망)
- 모녀시대 성장 : X세대 엄마 & 밀레니얼 딸 (모녀여행)
- 유튜브 선호 (SNS 언급량 : 홈쇼핑+보다 < 유튜브+보다 / 김미경TV)

● 취향 존중 시대
- 일반템 vs 취향템(짧지만 디테일한 문구)
ex) 스타벅스 커피한잔 vs 을지로 호랑이 카페에서 파는 호랑이 라떼에 시럽 추가
- 핫플레이스의 이동(경리단길→을지로), 취향템과 국민템 소비 병행

 

● 치약계의 샤넬이 존재하는 이유
- 가성비의 종말 : 가격 → 시간, 노력, 효율 중시 (타다, 키즈카페 보조교사)
- 생필품의 프리미엄(치약계의 샤넬 루치펠로, 막걸리계의 돔페리뇽 복순도가)
- 애매한 것 지양 : 마트 vs 쿠팡(가격우위) vs 마켓컬리(품질우위)

● 인간화되는 브랜드
- 열광의 키워드 : 덕후 → 처돌이 / 따라하다 : 손민수하다
- 소비자가 아닌 매력적인 "셀러"의 페르소나(+라이프스타일) 필요
※ 라이프스타일 표현단계 : 물질→경험소비→가치관→능력/재능→커리어

 

● 팬덤의 시대
- 단순 정체성만으로 나를 규정하지 않음 → 00을 좋아하는 사람, 00의 팬
ex) "아기 엄마 모여라" → "000을 사랑하는 사람 모여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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