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눈의 구조와 기능에 대해 알아 봅시다

눈의 구조와 기능에 대해 알아 봅시다

우리의 눈은 다른 어떤 신체기관보다 그 소중함이 덜하다고 말하기 어려운 기관입니다. 속담에 몸이 천냥이면 눈은 구백냥이라는 속담은 이런 의미를 담고 있다고 보여집니다.

아래는 개괄적인 우리 눈의 구조도입니다. 아울러 눈 구조도상의 주요 부분을 중심으로 간략하게 나마 기능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눈의 구조도

 

 

1. 각막

각막은 눈을 보호하고, 투명해서 빛을 잘 투과시키는 성질이 있습니다.

물체에 반사된 빛은 투명한 각막을 통해 최초로 우리의 눈에 들어오게 됩니다. 각막을 통해 굴절된 빛은 동공을 통과하게 됩니다.

각막은 안구 외막의 1/6을 차지하며, 그 투명도가 저하되면 빛이 안구 내부로 들어갈 수 없는 상태가 되며 그 정도에 따라 실명에 가까워 지게 됩니다.

한번 손상된 투명도는 그 회복이 매우 어려우며 각막 이식수술에 의한 회복 외에는 대체 방법이 거의 존재하지 않습니다.

 

2. 홍채

홍채는 동공 주위에 있는 도넛 모양의 막으로, 수축과 이완을 통해 동공의 크기를 조절하여 안구로 들어오는 빛의 양을 조절하는 역할을 담당합니다.

홍채에 의해 동공이 커졌다 작아졌다 하면서 통과하는 빛의 양을 조절하는 기능을 하게 되는데, 수정체의 옆에 있는 얇은 막으로서 빛의 양을 조절하게 됩니다.

카메라와 비유하자면 카메라의 조리개와 같은 역할을 하면서 빛의 양을 조절하게 되는 것입니다.

홍채 내부에 있는 색소층에 의해 홍채의 색깔이 다양하게 나타나게 되는 데 인종별, 개인별 차이가 많고, 양안에 차이가 있을 수 있으며 한 쪽 눈에서도 다르게 색깔 및 모양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홍채에 색소 함량이 적으면 푸르거나 회색이 되고 함량이 많으면 갈색으로 보이는데, 서양인의 경우 색소의 함량이 적어 햇빛에 노출되면 홍채를 그대로 통과해버려 동양인에 비해 눈부심이 심한 편입니다.

 

3. 수정체

수정체는 안구의 내부에 위치하며, 홍채의 뒷부분이면서 유리체의 앞에 위치합니다.

물체의 빛은 수정체를 통과하면서 더 많이 굴절하게 됩니다.  수정체는 볼록렌즈 모양으로 생겼으며 빛을 굴절시키고 탄력이 있으며 투명한 형태로 존재하게 됩니다.

수정체를 통과한 빛은 유리체를 통과하게 됩니다.

유리체란 눈의 형태가 둥글게 유지되게 하고 영양을 공급하는 젤리같은 액체를 말합니다.

수정체는 양면이 볼록한 투명한 조직으로, 위·아래의 가는 섬유인 모양체 소대에 의해 모양체근과 연결됩니다. 수정체와 각막 사이의 앞쪽을 전안방이라 하며 안방수가 가득 차 있는 데, 뒤쪽으로는 유리체가 채워져 있습니다. 수정체가 불투명하게 변해가는 질환을 백내장이라 합니다.

 

 

4. 망막

유리체를 지난 빛은 망막에 도착하여 물체의 상을 맺게 합니다.

시세포와 시신경이 분포하는 곳이며, 물체의 상이 맺히게 되는 곳입니다. 망막에 맺히게 되는 상을 초점이라 하는 데, 초점이 망막을 더 지나 생긴 다든가 망막 이전에 초점이 생기게 되면 이때 교정을 해야하는 상태가 되게 되는 것입니다.

망막은 우리 눈의 내부에 있는 얇은 신경막으로 카메라에 비유한다면 필름에 해당됩니다. 우리가 물체나 글자를 보면 그상이 망막에 의하여 뇌에 전달되기 때문에 무엇인지를 알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즉, 망막은 우리 눈에 들어온 빛을 전기신호로 바꾸어 신경을 통하여 뇌에 전달하는 역할을 하므로 눈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이런 기능을 하기 위하여 망막은 1억개가 넘는 빛감지세포(광수용체세포)와 백만개가 넘는 시신경세포, 그리고 이들을 연결하는 전선 역할을 하는 수 많은 세포로 이루어져 있으며, 따라서 우리 몸에서 가장 정교한 조직중의 하나입니다. 우리 뇌세포중 약 30%가 망막이 보내는 시각정보를 처리하는데 사용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5. 시신경

빛에 의한 자극을 뇌에 전달하는 역할을 하게 됩니다.

시신경은 망막에 맺힌 상을 뇌로 전달하여 비로서 사물을 인식하고 인지가능하게 전달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6. 카메라와 눈기관의 대비적 비교

눈 -> 카메라

눈꺼풀 -> 렌즈 뚜껑

각막 -> 렌즈

수정체 -> 렌즈

홍채 -> 조리개

망막 -> 필름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