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락스를 이용해 욕실 곰팡이 제거중 참조한 상식들

락스를 이용해 욕실 곰팡이 제거중 참조한 상식들

항상 수분이 많은 욕실의 타일 사이의 줄눈 또는 욕조와 벽 사이의 실리콘 등에 검게 피는 곰팡이는 정말 안 지워지고 독한 놈이었습니다. 온갖 세제를 다 쓰고 강한 모를 가진 솔로 박박 문질러도 안 지워지더군요. 그래서 오늘 락스를 이용해 곰팡이가 과연 제거될까라는 의문에 대해 직접 실험해 보았습니다.

두루마리 휴지를 욕실의 실리콘 곰팡이가 심한 부분들에 솜처럼 뭉쳐두고 락스를 뿌려두었습니다. 그리고 그곳에 락스를 뿌렸어요. 락스는 다이소에서 스프레이식으로 뿌리기 좋고 향기난다는 것을 구입했습니다.

대략 1시간에서 4시간 정도가 지나고 헹구면 효곽가 있다고 합니다. 실제로 낮시간에 직접 해보았고, 락스는 다소 약간은 약해 보이는 다른 회사 제품을 사용했지만, 결과적으로 웹에서 본 다른 분들의 정통 락스 효과와 비슷해 보였습니다.

 

탈지면이 없어서 두루마리 휴지를 대충 곰팡이 심한 부분에 대고 거기에 스프레이형 락스 제품을 뿌렸습니다. 가장 아래의 사진은 도포 후 4시간 정도 지나서 물로 헹구어 낸 뒤의 모습입니다. 

정말이지, 저 실리콘 속에 박혀 있는 곰팡이는 아무리 솔리 박박 문질러도 안지워졌는 데 저절로 사라지는 거 보니 약간 신기하기도 합니다.

아직은 조금 남아 있는 자국들이 보여 조만간 한번 더 작업을 할 생각입니다.

 

작업후 헹구기까지 기다리는 도중 유한 락스 홈페이지에서 오해하고 있었던 부분들의 상식들을 알게 되어 공유해 보려고 합니다. 아래의 내용들은 유한락스 홈페이지 묻고 답하기 코너에 실린 내용 중 도움이 될만한 부분들을 발췌 및 요약한 내용입니다.

 

1. 락스는 생분해성 살균소독 물질로 곰팡이나 세균을 화학적으로 태운후 물과 소금으로 분해하게 됩니다. 이때 나오는 수영장 물 냄새는 나무 타는 냄새와 같이 곰팡이 등이 화학적으로 태울 때 나는 냄새로 인체에 무해하다고 합니다. 또한, 락스의 주요 물질은 소금이므로 유해함의 정도도 소금으로 인한 피해의 범위를 초과할 수 없다고 합니다.

 

2. 유한락스 레귤러의 경우에는 심품첨가물로 허가받았을 정도의 무해성을 가지고 있어 대형 급식소 등에서 과일이나 야채를 살균 소독하는 용도로 사용하는 생분해성 물질입니다.

 

3. 저는 유한 락스가 아닌 타사의 분무형 향기첨가 락스(다이소에서 구입)로 작업 중이지만, 유한락스 곰팡이 제거제로 작업하는 순서는 다음과 같습니다.

- 환기가 잘되게 해주면 좋습니다.

- 곰팡이 부위에 한정해서 유한락스 곰팡이 제거제를 충분하게 뿌립니다. 이 경우에 구글로 검색해 보니 보통은 탈지면 솜이나 헝겊, 화장지 등을 곰팡이 부위에 붙인 다음 그곳에 뿌리는 식으로 작업하더군요. 아마도 락스 성분이 빨리 마르지 않고 지속적으로 효과를 발휘하게 만들기 위함으로 보입니다.

- 곰팡이 상태에 따라 1~4시간 정도 방치합니다.

- 마지막으로 물로 헹구어 냅니다. 물로 헹구어 내는 이유는 유해성 때문이 아니라 단지 지속적인 냄새를 차단시키려는 이유입니다.

 

4. 냄새의 강도와 지속력은 곰팡이나 세균이 사멸하면서 내는 냄새이므로 락스 자체의 위험성이 큰 것이 아니라 그만큼 오염되어 있다는 것이 더 큰 위험성입니다.

 

5. 락스와 함께 사용하면 안되는 세제와 사용법

- 산성 성분의 변기 찌든때 제거용 세제는 염소 성분의 락스와 함께 사용하면 안 됩니다. 왜냐하면 염소(소금) 성분인 락스가 산성 물질과 섞이면 염소 가스가 생성되기 때문입니다. 염소가스는 폐포의 손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나치들이 2차대전때 유대인들을 학살할 때 쓰던 성분이 바로 염소 가스라고 합니다.

- 염소 성분의 락스와 약산성 성분의 과산화수소 표백제가 만나면 염소 가스가 생성됩니다.

- 락스를 60도 이상으로 가열하면 염소 기체가 발생하므로 빨래를 삶을 때 락스를 넣으면 안됩니다.

- 락스와 산성 세제, 합성세제, 계면활성제(비누, 샴푸, 주방세제 등) 등은 서로 섞어 쓰면 유해한 염소가스가 생성됩니다.

 

6. 기타

- 락스와 과탄산소다계 산소계 표백제 가루가 섞이면 발열반응과 산소가 발생합니다.

- 락스와 과탄산소다계 산소계 표백제를 섞어 가열할 경우 중화되어 소금만 남게 됩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