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자녀 사랑하기 3호 - 공부를 둘러싼 부모와 자녀 갈등

자녀 사랑하기 3호 - 공부를 둘러싼 부모와 자녀 갈등

자녀의 행복한 미래를 위해 부모들은 자녀의 성적에 지나친 관심과 기대를 하게 됩니다.

하지만 이런 부모의 기대와 관심은 자칫 자녀들에게 큰 부담이 되어 스트레스를 주고 부모와 자식 간의 갈등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1. 자녀도 학습에 대해 고민하고 있을 수 있습니다. 구체적인 해결 방법을 함께 고민해 주세요.

예를 들자면 아이가 영어 공부에 자신감을 잃은 것 같다고 판단될 때에는 다그치지 말고, "영어 성적은 단시간에 벼락치기 공부로 향상할 수 없으니, 우리 함께 방법을 찾아볼까?"와 같은 대화 방식입니다.

 

2. 우리나라 청소년 자살의 원인중 가장 많은 비율을 차지한 것은 학업으로 인한 스트레스였습니다.

오히려, 공부에 관하여 어디서부터 매듭을 풀어야 할지에 대한 고민으로 부모보다 더 많은 불안감과 스트레스를 아이들이 받고 있을 수 있습니다. 다그치지 말고 함께 해법을 찾아보도록 노력하는 자세가 필요합니다.

 

3. 자녀의 힘든 마음을 공감하고 격려해 주세요.

구체적인 대화법으로 다음과 같은 내용을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모든 경기에서 다 이길 수 없듯, 모든 시험에서 만족한 성적만 나올 수는 없단다."

"성적이 떨어진 이유를 함께 생각해 보고 문제점을 찾아 보도록 하자."

 

4. 부모님의 강요보다는 학습에 대한 자발적 동기가 더 중요합니다.

부모님의 강요에 의해 만들어지는 학습태도는 언젠가는 폭발할지 모르는 시한폭탄과 같습니다. 피스톤 안의 공기는 억누를수록 압력은 증가하지만 폭발 압력은 계속 올라가서 언젠가는 폭발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강요에 의한 학습태도보다는 동기 부여에 의한 자발적인 학습태도를 가지게 되도록 도와주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가령, 아래와 같은 대화법입니다.

"네가 원하는 목표를 위해 네 스스로 계획을 세우고 추진해 보렴."

"네가 혼자 해보고 막히거나 힘든 부분이 있으면 언제든 엄마, 아빠에게 얘기하렴. 우린 언제나 널 도울 준비가 되어 있단다."

 

 

5. 성적만이 아이를 판단하는 가치의 척도가 될 수는 없습니다.

미래세대는 흔히 불확실성의 시대라고 말하기도 합니다. 어떤 형태의 사회가 될지, 어떤 형태의 직업이나 생활방식이 미래시대에서 높은 대우를 받을지, 어떤 개인적 특성이 우대받는 사회가 될지는 아무도 장담할 수 없습니다.

중요한 것은 아이의 기본적 토대를 튼튼히 만들어줘서 어떠한 변화에도 잘 적응하여 살아갈 수 있도록 기초를 만들어주는 것에 집중해야 합니다. 즉, 청소년기의 사회성 발달과 인격 형성을 위해 그리고 아이들의 스트레스 해소를 위해 자녀의 여가시간을 존중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가령, 아래와 같은 대화법입니다.

아이가 친구들이랑 콘서트에 다녀오고 싶다고 말했을 경우에 "알았어, 시간이랑 장소만 알려주고 너무 늦지는 마. 그리고 재미있게 놀고"

 

6. 전문가의 도움이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아래와 같은 경우라면 학습을 방해하는 정서적 행동 문제를 가지고 있을 가능성이 높으므로 전문가의 상담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 전반적인 언어능력과 이해능력에 문제가 있는 경우

- 지속적인 노력을 해도 읽기나 연산 등의 기초학습능력에 문제가 있는 경우

- 집중력이 지나치게 부족하고 산만한 경우

- 매사에 걱정이 많고 심하게 불안해하는 경우

- 예전과 달리 우울해하고 의욕이 없어 보이는 경우

- 부모에게 지나치게 반항적이거나 문제행동이 있는 경우

- 여러 가지 노력을 하였으나 학습문제가 해결되지 않는 경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