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여름철 혐오충 초파리 박멸하는 5가지 방법

여름철 혐오충 초파리 박멸하는 5가지 방법

이름에서 식초가 가장 먼저 연상되는 초파리(Fruit Fly)는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식초나 과일 등 산성 음식물이 상해서 나는 달콤하고 새콤한 냄새를 좋아하는 곤충입니다.  크기와 형태가 다양하며 낮은 기온에서는 활동하지 못해 보통 늦은 봄부터 초가을까지 활동하는데 초파리의 경우 온도가 20도 안팎까지 올라가면 과일 껍질에 알을 낳고 과일에서 번식을 합니다.

 

알을 낳고 2주가 지나면 성충이 되고, 또다시 과일에 알을 낳다 보니 번식력이 매우 뛰어나 한 번에 100~200개의 알을 낳는데, 초파리 알은 빠르면 7일이면 성충이 되어 또다시 번식합니다. 초파리가 한번 생기면 없애기 어려운 이유는 이런 왕성한 번식력에 있습니다.

 

 

초파리의 알에서 유충이 부화하고, 이어 표면으로부터 중심부를 향해 과일을 먹어나가게 되어, 과도하게 익은 부위들에 다다르게 됩니다. 이러한 초파리 유충은 7일에서 10일 정도 지나면 초파리 성체로 성장하게 됩니다. 초파리의 생명 주기는 40일에서 50일 사이로 지속되며, 이는 음식과 기타 환경 요소들의 이용 가능성에 따라 달라집니다.

 

 

초파리는 번식력이 워낙 뛰어나 실내에 유입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최선이며, 봄철부터 가을까지에는 초파리가 좋아하는 포도 등 과일껍질이 포함된 음식물 쓰레기가 많이 발생하는 데다 기온도 초파리가 생존하기 좋은 따뜻한 온도가 유지되는 등 초파리가 번식하기 쉬운 환경이 조성되므로 이 시기에는 음식물 관리에 특히 유의해야 합니다.

 

 

아래는 몇가지의 초파리 번식 예방법입니다. 초파리 트랩도 설치가 가능하지만 근본적인 발생 억제 방법이 아니므로 제외하였습니다.

 

1. 음식물쓰레기 빨리 버리고 세척 자주 하기

음식물 쓰레기는 가능하면 모아 두지 말고 바로바로 버리는 것이 좋습니다.

초파리는 후각이 뛰어나 1km 이상의 거리에서도 냄새를 감지해 이동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초파리는 그 크기가 2~3mm로 매우 작은 편이므로 일반적인 방충망은 그 틈새로 유유히 들어올 수 있습니다. 따라서 초파리가 좋아하는 달콤하고 새콤한 냄새가 나는 과일 껍데기 등은 먹는 즉시 버려 초파리를 유인하지 않도록 해야 하며, 음식물 쓰레기통도 자주 세척하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2. 과일이나 음식물의 밀폐 보관

과일은 구입 직후 깨끗이 씻어 밀폐용기에 보관하세요. 전혀 보이지 않던 초파리가 과일 근처에서 윙윙거린 다면 이 초파리는 과일과 함께 들여온 것일 수 있습니다. 초파리 유충은 바나나, 포도, 사과 등 과일의 꼭지 부분에 서식하는 경우가 많아 주의가 필요하며, 과일이나 채소는 구입 후 바로 세척하거나 닦아서 냉장 보관하고 바나나와 같이 실온 보관해야 하는 과일이라면 깨끗하게 닦아 밀폐용기에 보관하도록 합니다.

 

3. 배수구나 하수구의 주기적인 소독 및 청소

끓는 물로 하수구나 배수구를 주기적으로 청소해주는 것이 초파리 번식을 억제하는 데 효과적입니다. 초파리는 유충 단계부터 제거하는 것이 중요한데 초파리는 싱크대나 화장실, 베란다 등에 있는 배수구 등에 알을 낳는 경우도 많으므로 이러한 곳들을 주기적으로 관리해줘야 합니다. 보통 1~2주에 한 번씩 끓는 물을 배수구에 부어주면 내벽에 서식하고 있는 초파리의 알과 유충을 제거할 수 있습니다. 저는 계란을 삶는다거나 끓는 물에 데워 먹어야 하는 음식 등을 덥히고 난 후의 뜨거운 물을 생각날 때마다 이런 용도로 하수구나 배수구에 버립니다.

 

4. 초파리가 싫어하는 향을 이용한 배제

초파리는 바질 냄새를 매우 싫어합니다. 약간의 마른 바질을 과일 바구니나 초파리가 들끓기 쉬운 장소에 흩뿌림으로써, 초파리가 들끓는 위험을 낮출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로즈마리향, 계피와 마늘향, 레몬향, 국화향, 라벤더 오일 및 향나무 볼을 뿌리는 방법도 있습니다.

 

5. 상품화된 살충제, 포집 망이나 트랩 등의 구입

온라인 쇼핑몰에서는 초파리를 제거 또는 예방하기 위한 많은 형태의 제품들이 출시되어 있습니다. 직접 스프레이식으로 분사하여 제거하는 제품, UV램프를 이용해 유인해서 죽이는 제품, 과일 모양의 용기 안에 젤리 형태의 유인물이 발라진 끈적이가 있는 제품 등 다양한 제품들이 나와 있습니다. 초파리 대응 제품들은 가격대가 그리 부담스럽지 않으므로 용도에 따라 구입하여 사용하는 것도 시간과 노력을 절약하는 방법입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