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재활용품으로 배출하면 안되는 품목 정리

재활용품으로 배출하면 안되는 품목 정리

재활용품인지 아닌지 애매한 그래서 재활용품으로 많이 배출되지만 배출하면 안 되는 쓰레기들을 모아 보았습니다. 이들 품목은 분리수거로 배출하면 안 되며 종량제 봉투에 버려야 합니다.

 

1. 문구류 

 

 

볼펜이나 가위 같은 문구류는 재활용품 플라스틱으로 배출하면 안됩니다.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 가위 : 재질에 맞게 배출하되, 여러 재질이 섞여 있으면 종량제 봉투를 사용해야 합니다.

- 마우스 : 소형가전제품으로 배출해야 합니다. 소형가전의 분류가 없는 지역에서는 종량제 봉투로 배출해야 합니다.

- 마우스 패드, 연필, 지우개, 색연필, 연필깍이, 볼펜, 사인펜, 만년필, 크레용, 매직 종류는 모두 종량제 봉투로 배출해야 합니다.

- 스플링 노트 : 스프링과 종이부분을 분리하여 금속과 종이로 분리 배출해야 합니다.

 

2. 칫솔 등의 욕실용품

 

칫솔은 분리배출 대상이 아니므로 종량제 봉투에 담아서 버려야 합니다.

이외에도 고무대야, 면도기와 면도칼(종이로 감싸서 폐기), 변기솔, 욕실 슬리퍼 등의 욕실용품은 분리수거 대상이 아닙니다.

 

3. 컵라면 용기 또는 스티로폼 용기

종이로 된 컵라면 용기나 스티로폼 용기도 깨끗이 세척한 후 잔여물이 없을 정도로 세척되면 분리배출이 가능하다는 것이 환경부의 입장입니다. 붉은 국물은 물로 깨끗이 세척한 후 햇볕이 잘 드는 곳에 몇 시간 정도 놔두면 산화작용으로 많이 깨끗해집니다.

기타 먹고 난 음료 페트병은 상표 라벨 등의 비닐 등을 제거하고 찌그러 트려 플라스틱 재활용으로 배출합니다. 유리병 등의 뚜껑과 본체가 재질이 다른 경우 분리 배출하며, 내용물을 모두 버리고 세척하여 분리 배출합니다.

사발면 용기 등의 붉은색이나 카레에 의한 노란색은 일광욕으로 쉽게 없앨 수 있습니다 아래의 글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카르티노이드 산화를 이용한 국물 자국 제거

 

4. 백열전구, LED 전구, 형광등

소량으로 가정에서 배출할 경우에는 재활용품이 아니므로 신문지 등 두꺼운 종이로 잘 싸서 종량제 봉투로 배출하여야 합니다. 폐형광등 등의 전용 수거함이 있는 경우에는 수거함을 이용하고, 양이 많을 경우에는 특수 규격의 폐기물 처리용 마대를 사용하거나 구청 등의 지자체에 신고하여 방문수거 요청을 하도록 합니다.

 

5. 생활잡화

비닐로 코팅된 종이류, 벨트 등의 가죽제품, 지갑, 물티슈, 솜, 블라인드, 빗자루, 성냥, 손전등, 솜이불, 액세서리, 안경, 액자, 앨범, 거울, 요가매트, 인형, 자석, 장판, 저울이나 체중계, 조화, 죽부인, 체온계, 카펫, 커튼, 휴대폰 케이스, 핫팩, 휴지,  걸레, 노끈, 돋보기, 라이터, 마스크 등은 폐기물로 분류되므로 종량제 봉투를 사용하여야 합니다. 다만, 망치 등과 같이 손잡이와 분리가 어려운 플라스틱이 붙어 있다면 고철로 배출하며, 폐건전지의 경우에는 전용 수거함을 이용하거나 지자체에 따라 주민센터에서 일정 비율로 새것으로 교환받습니다.

 

6. 운동용품

 

 

골프공, 골프가방, 낚싯대, 농구공, 지팡이, 레코드판, 모종판, 배드 민턴 라켓, 사진 필름, 스케이트보드, 볼링공, 비디오테이프, 선캡, 스키, CD 또는 DVD, 야구공, 야구 글러브, 여행용 가방, 이어폰, 인라인 스케이트, 자전거(대형 폐기물), 장난감(재질별 분리가 어려운 경우), 줄넘기, 테니스 라켓, 텐트, 화분, 지압봉 있는 훌라후프 등은 폐기물로 분리수거 대상이 아닙니다.

 

7. 주방용품

고무장갑, 도자기나 유리그릇, 내열 유리용기, 유리 재질이 있는 냄비 뚜껑, 뚝배기, 도자기류의 머그컵, 고무호스, 찻잔(도자기류), 커피스틱, 항아리 등은 폐기물로 분리수거 대상이 아닙니다. 다 쓴 부탄가스 통은 구멍을 뚫어 가스를 모두 비웠다면 캔류로 배출이 가능합니다.

 

8. 침구류

이불, 천조각, 베개, 쿠션 등의 침구류, 매트리스, 방석, 부직포, 비닐장판 또는 전기장판, 전기담요 또는 전기방석, 헝겊류 등은 의류수거함의 수거대상이 아니고 폐기물로 처리하여야 합니다.

 

9. 음식물 쓰레기의 배출 방법

견과류 껍데기, 날카로운 파인애플 껍질(귤이나 바나나 껍질 같은 것은 음식물 쓰레기), 과실류의 씨앗, 달걀 껍데기, 소나 돼지 닭 등의 뼈, 마늘 껍질, 양파나 옥수수 껍질, 차 찌꺼기나 티백, 원두 찌꺼기, 채소의 뿌리 등은 음식물 쓰레기로 버리면 안 되며, 종량제 봉투에 배출하여야 합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